본문 바로가기


1분 상식

유럽에 역대급 한파를 몰고온 북극 폭발,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by 딱1분 2024. 4. 15.

지난겨울, 북극이 폭발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무슨 소리냐고요? 당연히 진짜 폭발했다는 것은 아니고요. 서구권에서는 극지방의 찬 공기가 갑작스럽고 매우 강하게 침투하는 현상을 '북극 폭발(Arctic Blast)'이라 칭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지난겨울, 유럽 국가들은 한파로 상당한 고통을 받았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북극폭발

 

 

1. 북극 폭발로 인한 유럽 한파

 

북극폭발은 북극의 차가운 공기가 작은 지역으로 급속히 쏟아져 내려오는 것을 일컫는 용어인데요. 제트기류(대류권의 상부 또는 성층권의 하부에서 수평으로 강하게 부는 공기흐름)가 구불구불하게 움직이며 내려올 때, 폭이 좁은 쪽으로 북극의 한파가 쭉 내려오게 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북극폭발-원인
이미지 출처 : YTN 뉴스(2024.01.11.)

 

이에 따라, 작년 겨울 러시아와 스웨덴, 핀란드 등의 북유럽 국가들은 역대급 한파에 직면했는데요.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가 위치한 서부 지역은 기온이 영하 30도 아래로 떨어진 적이 많았다고 합니다. 모스크바의 평균 1월 기온이 영하 10도인 것을 감안한다면 정말 엄청난 추위였음을 알 수 있죠.

 

한편 핀란드 북부에 위치한 라플란드의 에논테키오 지역은 지난 1월 5일 영하 44도를 기록했는데요. 이 정도의 기온이면 끓는 물을 공중에 뿌리면 바로 얼어붙고, 바닷물까지도 얼 수 있는 온도라고 합니다. 러시아와 핀란드 외에도 북유럽 곳곳에서 영하 40도를 밑도는 추위가 찾아와 각종 사고가 발생했다고 하네요.

 

한편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의 서유럽은 폭풍 '헨크'가 몰고 온 폭우로 인해 침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북극 폭발과는 딱히 관련이 없어 보이는데요. 사실 이것 또한 북극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북극 공기를 가두는 제트기류의 영향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추위냐 폭우냐가 갈릴 수 있다고 하네요.

 

 

 

2. 북극 폭발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2023년 12월 중순, 우리나라에도 매서운 추위가 닥쳤던 것 기억하시나요? 체감 온도가 영하 20도까지 내려갔었는데요. 그것 또한 북극의 냉기로 인해 발생한 한파였다고 합니다. 러시아와 북유럽의 사례를 보니 우리나라에도 더 많은 영향을 미칠까 걱정이 되는데요. 일단 작년은 그 정도 수준에서 그쳤으니 다행이었습니다.

 

하지만 북극 폭발로 제트기류가 내려올 때는 어느 지역으로 내려와도 이상한 것이 아니라는데요. 북유럽이나 미국 등에서 발생한 이상 저온이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일어날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지난겨울 우리나라의 날씨는 상당히 변덕스러웠는데요. 광주 전남 지역을 포함한 몇몇 곳은 역대 12월 중 가장 높은 기온을 기록하기도 하고, 북극 냉기의 영향으로 영하 20도의 한파가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기후변화의 영향이 우리나라에는 이런 식으로 미치는 것인가 하는 우려가 드네요.

 

 

오늘은 지난 겨울 북극 폭발로 인해 발생했던 유럽 한파와 우리나라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유익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