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투자

미국주식 세금 신고 및 절세 방법 :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거래세

by 딱1분 2024. 4. 13.

오늘은 미국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을 위해 세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다시 한번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혹시 몰라 덧붙이자면, 이 내용은 한국에서 증권사를 통해 미국 주식을 거래(간접 투자)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현지에서 직접 투자하시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썸네일-미국주식세금

 

 

1. 미국주식 세금 종류 :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거래세

 

미국주식 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세금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거래세인데요. 

 

먼저 양도소득세의 경우, 세율이 22%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기본적으로 공제되는 비과세 수익 250만 원이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1월부터 12월, 1년 간 미국주식 거래를 통해 얻은 이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250이 넘는 경우부터 세금이 부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진, '실현분'에 한해서만 말이죠.

 

▲ 예를 들어, 2024년 1년 간 테슬라 주식으로 익절 한 금액이 1000만 원, 애플로 손절한 금액이 800만 원이라면, 총 양도소득은 200만 원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는 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애플 주식으로 손절한 금액이 500만 원이라면 총 양도소득이 500만 원이기 때문에 250만 원을 제외한 250만 원에 대해서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는데요. 양도소득 250만 원의 22%인 55만 원이 부과됩니다.

 

이미지-주식차트

 

다음으로 배당소득세입니다. 미국주식의 배당소득세율은 15%(한국주식은 15.4%)인데요. 이것은 원천징수 후 우리의 계좌에 들어오기 때문에 딱히 신경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배당이 100만 원일 경우 알아서 15%를 떼고 85만 원만 준다는 이야기죠. 하지만 배당소득이 2천만 원이 넘는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되기 때문에 5월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은 증권거래세입니다. 증권거래세는 주식을 매도할 때 부과되는 세금인데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매도세 세율 변경에 따라 2023년 2월 23일 매도분부터 거래금액의 0.0008%가 적용 중입니다. 이것 또한 증권사에서 알아서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딱히 신경 쓰실 필요는 없으나, 그래도 알고 계시는 것이 좋겠죠?

 

 

 

2. 미국주식 세금 신고 및 절세 방법

 

먼저 신고방법입니다. 배당소득세와 증권거래세의 경우 기본적으로 원천징수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소득이 2천만 원이 넘는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되기 때문에 5월에 별도로 신고를 하셔야 하는데요. 배당소득이 2천만 원이 넘으려면 최소 4억에 대해 5% 수준의 배당을 받아야 하는데.. 부럽습니다.

 

그렇다면 남는 것은 양도소득세인데요. 일단 양도소득세도 증권사에서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시기만 잘 맞춰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4월쯤 접수를 하고, 5월쯤 신고서를 작성한다네요.

 

이미지-세금계산

 

 

그런데 양도소득세의 경우, 개인이 어떻게 자산을 운용하느냐에 따라 세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모두 신경을 쓰셔야겠죠? 절세가 가능한 포인트는 총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계좌에 손실이 있는 경우입니다. 말씀드린 대로 이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비과세 수익을 계산하기 때문에, 이익이 250만 원이 넘는 경우 일부 손실을 실현하여 적당한 수준으로 맞추면 절세가 가능합니다. 손실을 확정 짓는다는 점이 우려스러울 수 있으나, 주식 보유 측면에서는 매도 후 재매수하면 되기 때문에 고려해 볼만한 방법이죠.

다음은 계좌에 손실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이익을 연에 걸쳐 나누어 매도하면 일부 절세가 가능한데요. 연말 연초가 끼면 더욱 손쉽게 가능하겠죠?

마지막은 자산 가치가 상당한 고액일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가족에게 증여를 하면 취득가액이 증여 당시의 기준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절세가 가능한데요. 이 방법은 2025년부터 증여 후 1년 내 팔게 되면 취득가액을 매입 당시 기준으로 보도록 변경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미국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세금과 신고 및 절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