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이슈

한국이 낳은 희대의 사기꾼, 테라폼랩스 대표 권도형의 거취는?

by 딱1분 2023. 11. 30.

1991년 서울 대치동에서 사내아이 하나가 태어납니다. 어려서부터 똘똘하던 소년은 특목고인 대원외고에 입학하고 그곳에서도 두각을 드러냅니다. 그리고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에 당당히 입학하죠. 그럼 지금은 무엇을 하냐고요? 안타깝게도 지금은 머나먼 타국 몬테네그로에서 감옥살이를 하고 있다네요. 전 세계를 상대로 사기를 벌인 테라폼랩스 대표 권도형의 이야기입니다. 요즘 그의 송환이 이슈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shorts 영상 또는 설명을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ddak1bun

 

* 권도형의 성장과 테라폼랩스

 

대원외고와 스탠퍼드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권도형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을 거치며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2015년에는 와이파이 기술회사 '애니파이'를 만들고, 2018년에는 가상화폐 개발회사 '테라폼랩스'를 설립하죠. 2019년에는 포브스 선정 30세 이하 아시아 리더 30인에 꼽히기도 하였습니다.

 

권도형은 중앙은행이 돈을 찍으며 얻는 차익에서 힌트를 얻어 테라라는 가상화폐(알트코인)를 만들었습니다. 1테라는 1달러의 가치를 갖게 하고, 루나라는 쌍둥이 코인을 만들어 이것을 유지했죠. 테라를 사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면 혜택을 주고 예금상품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람들을 유혹했습니다.

 

※ 관련기사

 

‘배민’ 김봉진까지 조사, 테라사태의 전말…권도형·신현성이 “새 화폐” 주장한 이유는

배민 김봉진까지 조사, 테라사태의 전말권도형·신현성이 새 화폐 주장한 이유는 조선경제 Why 그들은 왜 테라가 새 화폐 될 수 있다 주장했나

www.chosun.com

 

혹시 솔깃하신가요? 그러나 이것은 신규 투자자가 없으면 지속될 수 없는 전형적인 다단계 사기였습니다. 애초에 일개 기업이 중앙은행이 될 수도 없고요. 사태가 악화되자 스위스 은행으로 수천억을 빼돌렸다고 하니 애초에 먹튀를 작정했던 것 같습니다. 이 사태의 피해자는 한국인보다 외국인들이 더 많다고 하네요.

 

 

* 권도형의 현재와 거취

 

현재 그는 여권위조혐의로 몬테네그로에 수감되어 있고 형기가 끝나면 한국이나 미국으로 송환될 예정입니다. 아직까지는 아무래도 미국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미국으로 가는 편이 좀 더 제대로 된 죗값을 받을 거라는 견해가 있네요.(아래의 나무위키 참조)  참고로 그를 원하는 나라는 한국, 미국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도 있습니다.

 

+ 12월 23일 내용 추가

 

몬테네그로 법원에서 권도형의 미국 인도를 결정하였으나 권도형 측에서 불복하여 항소했다고 하네요. 이에 따라 내년 2월까지 몬테네그로 구치소에서 범죄인 인도 재판을 다시 받게 된다네요. 미국에 가기 싫어서 안간힘을 쓰는 것 같습니다.

 

 

한국이 낳은 억만장자 사업가에서 순식간에 글로벌 범죄자가 돼버린 청년. 한때는 인재였던 청년에 대한 안타까움도 있지만, 그가 그동안 했던 언행들을 보면 그런 마음도 싹 사라집니다. 그가 저질렀던 만행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나무위키를 참조하세요.

 

 

※ 권도형 나무위키

 

권도형/논란 및 사건 사고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