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이슈

강남 고등학생 자퇴 러시, 무슨 일일까?

by 딱1분 2023. 12. 16.

최근 강남을 중심으로 고등학교를 자퇴하는 학생들이 급증하고 있다는데요. 이미 10대들 사이에서는 자퇴 브이로그가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게 무슨 일인지 딱 1분만 알아볼까요? 아래의 shorts 영상 또는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ddak1bun

 

* 고등학생 자퇴 이유

 

아직까지 자퇴를 탈선과 연결 지어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요즘 자퇴는 비행이나 탈선과는 거리가 멉니다. 실제로 학업중단의 사유 중 비행은 6%에 불과한데요.

 

그보다 훨씬 더 큰 이유는 본인의 역량개발에 집중하거나 수능을 두 번 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강남 자퇴 러시 관련 기사

 

강남선 이미 '자퇴 러시'…"내년 고1 집단자퇴 일어날 듯" 왜 [듣똑라]

요즘 고등학교를 자퇴하는 학생이 많아졌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자신의 진로를 미리 정한 학생부터 극상위권 학생들의 '입시 전략용 자퇴' 등 사유도 다양해졌다고 하는데요. 이지상 기자가 '

n.news.naver.com

 

예를 들어 연예인을 꿈꾸는 학생들의 경우 학교에서는 관련된 교육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학교 대신 전문기관을 찾아가는 것이고, 정시로 좋은 대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검정고시를 본 다음 고등학교 2학년의 나이부터 수능을 볼 기회를 얻는 것이죠.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내신성적을 잘 받기 어려우니 수시 대신 정시에 집중하겠다는 건데요. 강남 학생들의 자퇴율이 높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특히 올해 중3들의 경우 현행 입시제도의 마지막 세대인지라 재수가 어려워 집단적 자퇴가 우려되기도 한다네요.

 

현재 중3 관련 기사

 

現 수능 '마지막 세대' 中3 "재수 땐 어떡해" - 매일경제

새로운 개편안이 2028학년도 수능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현행 수능을 마지막으로 치르는 세대가 됐습니다. 이들이 목표 대학에 한 번에 합격하지 않고 다

www.mk.co.kr

 

* 자퇴의 문제점

 

그러나 자퇴는 절대로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닙니다. 많은 것을 고려하고 자퇴를 결정한 학생들도 주도적인 생활과 주변의 편견 등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토로하는데요. 그 나이대에 학교에서만 기를 수 있는 사회성과 관계, 책임감과 질서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나저나 수능을 두 번 보기 위해 자퇴를 한다는 학생들의 현실이 안타까운 건 저만의 생각인가요?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