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상식

칭챙총 뜻 의미 정리(위대한 가이드 인도 인도어 동양인 비하)

by 딱1분 2024. 6. 22.

최근 '칭챙총'이라는 단어가 이슈가 되었습니다. MBC 에브리원 예능 '위대한 가이드' 인도 편에서 출연진 박명수를 향해 인도 상인이 해당 단어를 내뱉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칭챙총의 의미는 도대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칭챙총

 

 

1. 인도 상인의 동양인 비하 : <위대한 가이드> 인도 편

 

 

지난 6월 초에 방송된 MBC 에브리원 <위대한 가이드>에서는 신현준, 박명수 등이 인도 출신 방송인 럭키와 함께 인도를 여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럭키는 암베르성 투어, 염소 뇌 카레 먹방, 자이푸르 바푸 시장 쇼핑, 팝업 놀이공원 방문 등 여러 가지 콘텐츠를 마련하여 한국인들에게 인도의 매력을 보이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했습니다.

 

위대한가이드-인도편1위대한가이드-인도편2위대한가이드-인도편3
<위대한 가이드> 인도편 : 출연진

 

하지만 바푸 시장에서 문제가 터지고 말았는데요. 한 전통의상 가게에 들어간 박명수가 점원이 추천한 신발을 신어보는 도중, 점원이 박명수를 향해 "코리아 칭챙총"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칭챙총'은 명백한 동양인 비하발언이기 때문에, 럭키는 "욕을 하지 말아라. 예의를 지켜라."라고 경고했는데요. 점원은 자신이 뭘 잘못했냐는 듯 태연하게 반응했고, 럭키는 결국 욕설까지 하며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이후 럭키는 인터뷰에서 "저도 모르게 욕이 나왔다."며 "이게 인도의 전부라고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대신 사과했는데요.

 

<위대한 가이드> 인도편 : 동양인 비하 장면

 

정작 박명수는 점원의 이야기를 듣지 못해 어리둥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신발의 가격이 비싸 럭키가 배려한 것으로 이해했는데요. 이후 전말을 알게 된 박명수 또한 라디오에서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KBS 쿨FM '박명수의 라디오쇼'에서 박명수는 "(인종차별 표현인 것을) 알았으면 멱살을 잡았을 것"이라며 "신 앞에선 모든 인간이 다 공평하지 않냐. 아직도 정신 나간 짓을 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하네요.

 

 

2. 칭챙총 뜻과 의미 :  대표적인 동양인 비하 용어

 

 

칭챙총(ching chang chong) 또는 칭총(ching chong)은 아시아인을 비하하는 대표적인 용어로, 서양인들이 중국어를 들었을 때 인식하는 소리에서 착안하여 만든 단어입니다.

 

아무래도 동양인 가운데에는 중국인이 가장 많다 보니, 중국어의 말씨를 조잡하게 모방하여 그들을 조롱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인데요. 한국, 중국, 일본 3국과 대만, 즉 동아시아인들에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인종 비방이나 중국 모방과 마찬가지로 폭행이나 신체적 위협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동양인 비하1동양인 비하2
동양인 비하 표현 : 칭키 아이즈

 

비슷한 단어로는 '차오밍', '샤오밍' 등이 있는데요. 양 손가락으로 양 눈 끝을 잡아당겨 동양인들의 가늘고 긴 눈을 모방하는 '칭키 아이즈(chinky eyes)'와 함께 동양인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 표현의 양대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칭챙총'은 유럽이나 북미의 일부 방송에서 금지용어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꽤 널리 알려진 단어인데요. 흑인들을 비하하는 '니거(nigger)'처럼 특정 인종을 비하하는, 매우 질 나쁜 용어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저급하고 잘못된 표현들은 제발 좀 없어졌으면 좋겠네요.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