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투자

미국주식 VOO IVV S&P500 투자 ETF 주가 배당 투자 분석

by 딱1분 2024. 4. 20.

S&P 500은 미국의 3대 증권시장 지수 중 하나로, 신용평가기업인 스탠더드 앤 푸어스에서 미국에 상장된 시가총액 500위까지의 기업주식들을 모아 지수로 발표하는 것입니다.(3대 증권시장 지수 : S&P 500, 다우존스지수, 나스닥 지수)

 

사실상 미국 시장 그 자체에 투자하는 것이다 보니, 안정성과 성장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어 이것에 투자하는 상품들은 항상 인기가 있는 편인데요. 오늘은 그중 VOO, IVV 2가지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VOO,IVV

 

 

1. VOO, IVV ETF 개요

 

먼저 VOO입니다.  VOO는 Vanguard S&P 500 ETF의 티커(약칭)인데요. 이름에도 나와있듯, VOO는 S&P 500을 그대로(1배) 추종하는 ETF입니다. 뱅가드사에서 2010년에 출시한 상품이고 자산규모는 약 4,228억 달러인데요. 보다 역사가 깊은 SPY와 비교해 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큰 규모입니다.

 

보유종목 TOP 10은 아래와 같은데요. 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보유비율에 가중을 주기 때문에, 당연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업들(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이 대부분입니다.

 

VOO-Top10기업
VOO 보유종목 TOP 10 (자료 출처 : etf.com)

 

다음은 IVV입니다. IVV는 iShares Core S&P 500 ETF의 티커인데요. 블랙록에서 2000년에 출시한 상품으로 자산규모는 약 4,319억 달러입니다. 이 정도면 VOO 보다 크지만 SPY 보다는 작은 수준이며, 한화로는 약 596조인데요. 역시 S&P 500을 추종하는 상품들은 인기가 정말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VV 역시 S&P 500을 추종하고, VOO와 마찬가지로 시가총액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성 종목들에 큰 차이는 없는데요. 다만 비율이 약간씩 다르고, 2024년 4월 기준 TOP 10 종목에 VOO의 테슬라와 JP모건 대신,  엘리 릴리 앤 컴퍼니와 브로드컴이 들어가 있네요. 하지만 큰 차이는 없는 듯합니다. 

 

2가지 ETF의 가격과 배당 등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VOO, IVV 주가와 배당

 

VOO는 2024년 4월 기준 455달러를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은 아닌데요. 역사가 더 오래된 SPY 보다 수익률이 높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출시 당시 보다 4.5배가량 오른 수준입니다. 아래의 차트를 참고하세요.

 

VOO-차트
자료 출처 : investing.com

 

현재 기준 VOO의 배당수익률은 1.33%, 운용보수는 0.03%이고 배당주기는 분기입니다. S&P 500에 전부 투자하다 보니 아무래도 배당수익률이 높지는 않은데요. 하지만 미국시장 자체에 투자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인지라, 배당이 낮다고 해서 투자 매력도가 낮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IVV는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2024년 4월을 기준으로 거의 500달러에 근접한 수준인데요. VOO 보다 역사가 10년 정도 길지만, 출시 당시와 비교했을 때의 수익률은 VOO가 오히려 더 높은 듯합니다. 이래서 주식은 무엇을 어떻게 사느냐도 중요하지만 언제 사느냐도 중요하다고 하는 것 같네요.

 

IVV-차트
자료 출처 : investing.com

 

하지만 어찌 됐든 IVV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꾸준히 상승하는 주식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현재 기준 배당수익률은 1.31%, 보수는 0.03%이고 분기배당 상품이네요. 

 

 

 

3. VOO, IVV 투자 분석

 

VOO나 IVV를 매매하는 것은 사실상 미국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TOP 10을 구성하는 종목들만 봐도 아시겠지만, 모두 세계경제를 이끄는 초대형 기업들이죠. 따라서 단기적 등락은 어쩔 수 없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무조건 상승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장기'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말이죠.

 

2가지 ETF 모두 출시된 지 각각 14년, 24년 정도가 된 상품으로 1주당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세계 최초의 ETF, SPY와 비슷한데요. S&P 500에 투자한다는 큰 틀에서의 차이는 없지만, 운용보수와 구성종목 등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찾아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워런 버핏은 자신이 죽으면 유산의 90%를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조언했다고 합니다. 개인은 절대 시장을 이길 수 없다는 본인의 신념 때문이죠. 세계 최고 투자자의 조언대로, VOO나 IVV 같은 상품은 단기적 하락이 있을 수는 있으나 결국 우상향 하기 때문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적립식으로 매수해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S&P 500에 투자하는 또 다른 ETF, SPY와 SPLG에 대한 설명 링크 남기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S&P 500 지수 추종 ETF : SPY, SPLG

 

미국주식 SPY SPLG S&P500 투자 ETF 주가 종목 배당 투자 분석

SPY는 미국주식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미국 주식시장의 역사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ETF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바로 이 SPY

ddak1bun.tistory.com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